2009. 10. 6. 15:54

아이폰 어플 개발을 위한 첫걸음 #3 - Mac 한글 설정 및 iPhone SDK설치


Mac 한글 설정 및 드라이버 패치

지난번에 이어서 오늘은 간단히 기초설정 부분과 그래픽 패치, 그리고 iPhone SDK관련 부분을
얘기할까 합니다.

Mac에 대한 많은 정보들은 굳이 이곳에서 서술하지 않아도 이미 많은 사이트들에서 정보를 접할 수
있을것 같아서
간단히 제 노트북에서 잘 안되었던 부분만 얘기하고 넘어가겠습니다.

VOSTRO1510에 모두 설치를 하고 재부팅을 하면 기본 1024x768의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단 언어부터 한글로 바꾸어 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사과마크클릭->System 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Personal 그룹의 International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왼쪽 리스트의 한글을 마우스로 끌어서 맨위로 올리면 됩니다.



처음 띄우면 많은 국가의 언어들이 출력됩니다.
위 화면에서 Eidt List...를 클릭하셔서 출력될 언어만 체크하시면 체크된 언어만 표기됩니다.



다음은 포맷 형식 지정 화면입니다.
한국어에 맞추어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키보드 언어설정 입니다.
처음 설치할때 키보드 언어를 선택하지 않았으면 여기서 한국어 두벌씩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한글과 영문 변환은 ALT+SPACE 입니다. 바람입력기는 별도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제 한글 설정은 끝났습니다. 다음은 OS 업그레이드를 하겠습니다.
위의 사과마크메뉴에서 업그레이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메뉴를 선택하면 업그레이드 관련 조회창이 잠깐 나타나고 아래와 같이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항목이 표시가 됩니다. 설치 버튼을 누르면 재부팅과 함께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주의) AMD CPU시라면 모두 다 업데이트를 할 경우 부팅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하여는 확인을 하시고 진행해주세요.


제 노트북에서는 모두 업데이트를 끝냈지만 이상한점은 아직 없습니다.

모두 업데이트를 하고 재부팅을 하면 VOSTRO1510 노트북에서는 화면이 반쪽밖에 나타나지를 않습니다.
보이는 쪽에 미리 그래픽 패치파일을 놓아두시고 재부팅이 이루어지면 패치를 하시고 또 한번 재부팅을
하면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그래픽 드라이버는 다음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 하세요.
사운드 카드는 다음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 하세요.


멀티부팅
멀티부팅관련은 제가 정상적으로 한것인지 우연찮게 된건지는 아직도 확실히 감을 잡지 못하겠네요.
일단 진행 사항을 잠깐 설명하면 우선 Boot132로 윈도우와 Mac을 선택하여 모두 정상적으로
부팅이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했습니다.

여기서 Windows7의 부트가 망가졌으면 설치CD로 복구해 주시면 됩니다.

모두 정상적인것을 확인하고 Mac에 BootThink 2.3.18을 설치하고 바로 윈도우7로 부팅해서
그곳에도 BootThink를 설치했습니다. 참고로 2.2버젼은 이상하게 멀티부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설치를 하고 재부팅이 이루어지니 그래픽 멀티부팅창이 화면에 표시되었습니다.
여기서 Mac으로는 정상적 이였으나 Windows7로는 다시한번 부트가 망가져서 설치CD로 복구했더니
모두 정상적으로 부팅이 이루어졌습니다. 양쪽에 모두 BootThink를 설치해야 되는건지는 잘 모르겠으나
너무나 많은 삽질때문에 확실하게 해보고 싶었지만 ㅠ.ㅠ

그렇게 멀티부팅을 하신다면 윈도우7에 들어가서 시간을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아마 현재시간이 변해있는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같은 현상은 패치를 통하여 해결될 수 있습니다.

Windows7과의 시간동기화 프로그램은 다음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하세요.

아직 무선랜과 잠에서 깨어나기등 몇가지 문제는 있지만 지금으로도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Mac관련 사항은 간단한 설치기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iPhone SDK설치

아이폰, 아이팟터치의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Apple에서 제공하는 SDK가 있어야 합니다.
Apple공식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http://www.apple.com/downloads/
이곳에서 계정을 등록하시고 SDK를 다운받습니다. Leopard 제품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다운을 받으시고 패키지 파일을 클릭하여 설치를 합니다.
설치하는 과정은 너무 쉽기 때문에 따로 캡쳐하지는 않았습니다.

모두 설치가 완료되면 Developer -> Applications 디렉토리안에 XCODE관련 실행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을 실행시키면 iPhone를 위한 프로그래밍 도구가 로드됩니다.

 


Developer 관리자 대화상자를 캡쳐를 못했네요. ^^*
다음 그림은 새로운 프로젝트의 형식을 정하는 대화상자 입니다.
iPhone와 Max OSX 어플의 형식이 나뉘어져 있네요.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실질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코딩이 이루어질 상자입니다.
상단 중간에 망치그림이 있는 버튼을 클릭하거나 ALT(Command)+R키를 누르면 아이폰 시뮬레이터가
로딩되고 코딩된 내용을 아이폰으로 보여주게됩니다.


다음화면은 세개의 대화상자를 모아놓은것입니다.
프로젝트의 리소스 부분을 관리하는 부분입니다.



프로그램에서 띄운 시뮬레이터로 모바일 네이버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앞으로 이곳에 코딩한 프로그램을 띄워볼 예정입니다.




오늘은 간단히 Mac에 대한 설정과 iPhone SDK설치하고 몇가지 화면들을 올려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프로그램 첫걸음으로 아이폰에 Hello World!를 띄워보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써볼까 합니다.
아직 공부할것은 많지만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익혀간다면 아이폰에 한발짝 더 다가갈수 있을것 같네요.

내용중에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osted by Mess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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