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0. 1. 01:24

아이폰 어플 개발을 위한 첫걸음 #1 - Mac OSX 설치 준비


Mac OSX 설치 준비

이폰의 국내 정식발매 소식과 함께 통신시장에도 무엇인가 변화되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통신사들의 앱스토어 구축, 아이폰용 게임, 아이폰용 모바일 웹, 그리고 또 다른 컨텐츠들.
이런 가운데 아이폰의 수많은 응용 프로그램들을 손수 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과 공부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 아이폰용 어플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매킨토시(맥)라는 운영체제가 필요합니다.
이는 아이폰의 운영체제 또한 맥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폰 어플개발의 첫걸음으로 맥 설치에 대하여 간단히 얘기할까 합니다.

설치할 맥은 맥북이나 매킨토시 컴퓨터에 설치되는 리얼맥이 아닌 일반 IBM호환 컴퓨터(인텔, AMD CPU)에
호환되도록 만들어진 맥 OSX(맥 오에스-텐)를 설치합니다.
물론 맥북 등이 있다면 설치과정때문에 받을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어 1년은 더 살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이런 일반 x86컴퓨터에서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것을 해킨토시라고 합니다.
리얼맥을 x86컴퓨터에 설치 가능하도록 해킹하여 만들었다고 해서 해킨토시라고 합니다.


모든 설치 과정은 개인 노트북인 DELL VOSTRO 1510에 설치한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설치OS는 iPC Mac OSX 10.5.6과 Windows7을 BootThink로 멀티부팅이 되게끔 설치를 하였습니다.
노트북이라서 물리 하드가 한개라 첫번째 파티션에 윈도우7을 두번째 파티션에 맥을 설치했습니다.

해킨토시의 종류는 배포한 그룹의 이름으로 iDeneb, iAKTOS,  iPC, Jas, Kalyway, XxX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 조금 그래도 수월한 배포본으로 설치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맥을 설치하기전에 알아야 할일

1. 그냥 한번 설치 해봐야 겠다고 마음 먹은거라면 VMware등에서 설치해볼것을 추천합니다.
   - VMware에서 설치할때와 PC에 설치할때와는 드라이버 설치와 다른 여건들로 또 다를수 있습니다.

2. 해킨토시 사이트 및 포털사이트 등에서 먼저 설치 정보 및 설치기에 대하여 사전지식을 쌓는다.
   - 해킨토시 사이트 : http://x86osx.com
     위 사이트에 가시면 웬만한 드라이버 또는 오류에 대하여 해결을 하실 수 있습니다.

3. 일반 Windows처럼 설치 될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설치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 맥은 하드웨어 사양에 대해 매우 민감합니다. 어쩌면 수십번의 인스톨을 하실지도 모릅니다.
      윈도우에서는 보실 수 없었던 무한로딩, 무한 재부팅, 화면멈춤, 블랙스크린, 반쪽짜리 화면
      그리고 알수없는 에러등을
경험하실겁니다.

      혹시 한방에 모든 설치가 되고 하드웨어가 정상 작동한다면 그날은 로또복권을 사보세요.

4. AMD CPU사용하시는 분들은 한번 더 생각해 보세요.
   - torrent등에서 해킨토시를 구할시에 꼭 AMD라는 글이 파일이름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AMD는 Intel에 비해서 설치가 더 힘들다고 합니다. 어쩌면 가시밭길이 될지도... ...
     이부분은 저도 경험해보지 못해서 뭐라 말하기 힘드네요.

5. 사전에 자신의 하드웨어 사양을 알아두고 호환가능한지 확인합니다.
    - 이 부분을 지나치고 OS에서 알아서 잡아주겠지 하고 생각하신다면 바로 윈도우로 갈아타시던가
       아니면 밤을 지새우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겁니다.

몇가지 항목에 대하여 써놓았는데 처음 설치하시는 초보분들은 조금 힘겨운 시간을 보내셔야 할것 같습니다.
고수분들은 저도 초보이기에 글이 따분 하실수도 있습니다.


설치 준비물
  1. OSX DVD (torrent등에서 구해보세요)
  2. 하드웨어 사양 및 드라이버 파일 준비
  3. 부팅디스크 (Boot132 등)


하드웨어 사양보기
  1. 윈도우 시작버튼 -> 제어판 -> 관리도구 ->컴퓨터관리에서 장치 관리자로 하드웨어 사양 확인.



2. CPU-Z등의 프로그램으로 제조사/모델명/칩셋등의 세부정보 확인하기.


CPU의 Instructions라는 명령체계 부분에 SSE2 또는 SSE3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다른 하드웨어 사양에 대하여도 호환가능성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합니다.

CPU-Z 다운(32bit) : 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229721&cat=34
CPU-Z 다운(64bit) : 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229722&cat=34


파디션
  디스크가 여러개라면 윈도우랑 다른 파디션의 디스크를 사용할것을 권장합니다.
  한개라면 적당한 크기를 할당하여 파디션을 나눕니다.
  기존의 쓰던 컴퓨터라면 데이터 백업은 필히 해놓으세요.

  새로운 하드에 설치하시는 것이라면 해킨토시 사이트등에서 파디션 포맷들에 대하여 알아보시고
  나누시기를 권장합니다. NTFS 포맷방식 같은 경우는 맥에서 Write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일명 해킨토시를 설치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대하여 글을 써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설치에 대하여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Posted by Messace
,